📘프로그래밍/C#

[C#] 07 구조체

bohemdev1 2024. 10. 29. 01:52

정의

 

구조체(Struct) 란?

사용자가 기본 타입의 데이터를 가지고 새롭게 정의할 수 있는 사용자 정의 타입

 

 

 

의의

 

구조체는 다양한 타입의 변수 집합을 하나의 타입으로 정의한 데이터형 으로, 기본 데이터형으로는 정의하기 어려운 복잡한 데이터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기능

 

 

선언 방법

 

구조체 선언은 struct 키워드를 사용하며, structure-name 은 구조체명, member-name 은 구조체 멤버 변수명입니다. member-variable-list 는 해당 구조체에 속한 멤버 변수들의 리스트로, 멤버 변수들의 데이터 타입은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.

struct structure-name
{
	// member-variable-list
}

 

 

구조체 변수의 데이터 타입명은 structure-name 가 되며, new 연산자를 사용하여 선언합니다.

structure-name variable = new structure-name();

 

 

 

접근 방법

 

구조체명 structure-name 을 태그로 사용하여 이를 참조하는 방식으로 구조체 멤버 변수 member-variable-list-member 에 접근합니다. datatypemember-variable-list-member 의 데이터형과 일치합니다.

datatype variable = structure-name.member-variable-list-member;

 

 

 

사용 예시

 

public struct Student
{
    public string m_Name;
    public int m_Age;
    public void PrintfInfo() { Debug.Log($"이름({m_Name}): 나이({m_Age})"); }
}

// 예) 구조체를 사용해 학생 정보 입력 및 출력
void Start()
{
    Student AAA = new Student();
    
    AAA.m_Name = "홍길동";
    AAA.m_Age = 21;
    AAA.PrintfInfo();
}

/*
이름(홍길동): 나이(21)
*/

 

 

 


 

 

코딩교육 티씨피스쿨

4차산업혁명, 코딩교육, 소프트웨어교육, 코딩기초, SW코딩, 기초코딩부터 자바 파이썬 등

tcpschool.com

 

'📘프로그래밍 > C#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C#] 09 생성자 / 소멸자  (2) 2024.10.31
[C#] 08 클래스  (1) 2024.10.30
[C#] 06 디폴트 매개변수  (0) 2024.10.28
[C#] 05 메서드 오버로딩  (0) 2024.10.28
[C#] 04 열거형  (0) 2024.10.26